본문 바로가기
책 읽은 흔적

에드워즈의 나이테

by 더좋은소망 Pastor 2010. 7. 23.
저   자 백금산 (글) / 김종두 (그림)
출판사 부흥과개혁사
분   류 영적성장 / 만화
페이지 296
발행일 2007-08-20

 
한마디로 이 책을 말하자면 에드워즈의 나이테라는 큰 제목 위의 만화 조나단 에드워즈 입문서 아래의 조나단 에드워즈의 성숙과 분별이라는 제목이 잘 어울리는 책이였다.


 에드워즈를 처음 알게 된건 신학과에 입학하게 됐던 해, 본 출판사의 조나단 에드워즈의 명설교 시리즈 03 신학공부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읽으면서 그를 알게 됐다. 당시에 그가 누구인지도 모르고 제목에 끌려 읽게 되었는데, 그야 말로 신학공부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시원하게 설명해주고 있었던 책으로 기억된다.

조나단 에드워즈의 명설교 시리즈 02, 03을 읽었는데, 특별히 02 신적이며 영적인 빛 같은 설교는 조금은 어려웠지만 정말 이 시대에서 들어 볼 수 없는 명설교였다.

 그 이후 마이북 다이어리에서 조나단 에드워즈, 마틴 로이드 존스와 같은 위대한 영적 거인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조나단 에드워즈의 호기심을 갖게 되었고 그것이 이 책을 구입하게 된 동기가 되었다.

 특별히 이 책에 더욱 끌렸던 점은, "만화"라는 매개체가 있었기 때문이다. 어렸을때부터 만화를 좋아했왔던터라 이 책을 읽기에 좋은 기회라 여겨졌다. 김종두 화백의 그림은 이번이 두번째인데, 그의 표현력은 정말 흥미롭고 적절하다고 생각되었다.

 책의 내용은 두 파트로 나눌 수 있다. 첫번째 부분은 영적 성숙과 두번째 부분은 영적 분별인데, Part 1은 에드워즈를 설명해주고 있는 부분이었다. 내용중에 그의 결심문과 자서전의 내용이 있었는데 이러한 인용으로 그를 조금이나마 알 수 있었다. 특별히 결심문에서 다짐한 에드워즈의 하나님을 향한 의지는 "영적 거인이 될 수 밖에 없구나"하는 생각이 들게 한다. 두번째 부분인 영적 분별은 그의 저서인 "성령의 역사 분별"의 내용이 들어 있는데, 간략하며 이해하기 쉬웠고 영적 분별을 배우게 되는 부분이었다.

 아무리 내용이 이렇다 하더라도 에드워즈, 그의 관련된 설명과 생애, 저서가 없다면 조나단 에드워즈 입문서라고 할 수 없을것이다. 그러나 이 책은 영적 성숙과 영적 분별 이외에도 그와 관련된 에피소드, 저서가 중간 중간에 설명되어 있으며(놀라운 부흥과 회심 이야기, 성령의 역사 분별 방법, 균형잡힌 부흥론, 신앙감정론) 저서의 배경도 나와있다.

 또한 조나단 에드워즈 참고자료에는 에드워즈의 가계도, 조나단 에드워즈의 생애 연표, 조나단 에드워즈에 대한 평가, 조나단 에드워즈가 영향을 미친 후대의 사람들, 조나단 에드워즈가 남긴 저서들, 부흥과 개혁사의 조나단 에드워즈 예일대 결정판 전집 발간 계획등과 같은 자료도 있어 그야말로 조나단 에드워즈 입문서라고 할 수 있다.

 다만 맺는글이 단한칸으로 할애되어 마무리의 아쉬움이 남기도 했다.
이 책은 에드워즈의 입문서로는 정말로 제격인것 같다.

별점 : ★★★★
한줄평 :  그야말로 에드워즈로 들어가는 문

최근 서평 3
존 오웬의 신학
난 참 바보처럼 살았군요
복음과 하나님의 나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