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읽은 흔적

[서평] 비법은 없다 - 이성호

by 더좋은소망 Pastor 2013. 4. 2.

 

 

비법은 없다 (클릭하시면 갓피플몰 상품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새 창)
저자 : 이성호  | 출판사 : 그 책의 사람들
판매가 : 9,000원8,100원 (10.0%, 900↓)
교회와 목회자를 사랑하는 이성호 목사의 성경적 목회 실천서신학생, 교회 개척을 준비 중인 목회자 작은 교회 목회자와 사모 큰 교회 목회자와 사모 교회와 목회자를 사랑하는 당신에게 이 책은· 우리나라 사회와 교회의 현실적 문제와 상황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작은 교회가 주는 유익이 무엇인지 알게 해 줍니다. · 작은 교회가 바르고 좋은 교회가 되는 성경적 요소들을 가르쳐 줍니다. · 대형 교회 목회자는 대형 교회의 약점이 무엇인지 깨닫는 데 도움을 줍니다. · 개혁신학적으로 바르고 좋은 교회의 필수 요소를 말해 줍니다. · 목회자든 성도든 교회를 바르게 세우는 데 헌신하고자 하는 마음이 강렬하게 …[더보기▶]



저   자 이성호    
출판사 그 책의 사람들     
페이지 208
발행일 
2013-03-15



평소에 교계 신문을 자주 봅니다. 올라오는 기사들을 보면 '이래서는 안되는데...'라는 생각이 절로 듭니다. 그만큼 좋지 않은 소식들이 많이 들려오는 것 같습니다. 올라오는 기사들의 중심엔 대형교회가 있고 대형교회의 담임목회자들이 있습니다. 저자의 표현을 빌리자면 정도(正道)에서 벗어난 교회와 목회자들의 우울한 단면이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정작 그들을 보며 '그렇다면 나는 어떻게 해야 할까?'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비판하기에 급급했던 것입니다. 


이 책은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교회에 관한 책입니다. 또한 목회와 교회 성장에 관한 책입니다. 또한, 작은 교회에 대한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좁게는 작은 교회가 직면해야 할 현실과 나아가야 할 방향과 방법을 알려줍니다. 넓게는 정도(正道)를 생각하게 하는 책입니다. 책 내용 중 몇몇은 건강한 교회를 바라는 이들이라면 한번쯤 생각해보았을 문제들이 언급되어 있어 공감하며 읽을 수 있었습니다.


본서의 특징은 굉장히 실제적인 조언이 가득하다는 것입니다. 저자는 원론적이거나 비판적인 것에 그칠 수 있는 주제이지만 직접 경험하고 목격했던 일들을 현장감 있게 기록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렇게도 할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이 들 만큼 신선한 아이디어를 제시합니다.


목회자가 이 책을 읽게 되면 목회를 점검하며 고민하게 될 것입니다. 제직자가 이 책을 읽게 되면 내가 출석하고 있는 교회를 다시금 생각해보게 될 것입니다. 목회를 생각하고 준비하고 있는 이가 읽게 되면 아이디어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 책의 특징은 장이 끝나는 부분에 더 깊은 공부와 나눔을 위한 질문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룹으로 읽으면 더욱 유익할 것 같습니다


교회의 구성원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입니다. 추천합니다.




갓피플몰에서 책 구입하기 (10%할인 및 상품평 작성시 판매가 10% 적립) 클릭!


※ 본 서평은 출판사의 마케팅(서평단 등)과 무관한 자발적인 서평임을 밝힙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