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읽은 흔적

[서평] 마케팅에 물든 부족한 기독교 - 옥성호

by 더좋은소망 Pastor 2012. 1. 12.

저   자 옥성호
출판사 부흥과개혁사
페이지 462p
발행일 2007-11-05

이 책의 저자는 구도자의 필요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것, 복음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숫자를 늘려 가는 것, 거룩하신 하나님을 말하지 않고 친절하신 하나님만을 말하고 있는 모습을 마케팅 교회의 모습이라고 말하고 있다. 

눈에 띄는 것은 결코 쉽게 쓰여지지 않았다는 것이었다. 저자는 마케팅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과 정의와 함께 마케팅 교회의 시대적, 교회적 배경을 기록하였는데, 포스트모더니즘과 프래그머티즘에 관한 내용은 어렵게 다가올 수 있는 내용인데도 불구하고 쉽게 쓰여져 이해하는 데에 어려움이 없었다. 또한 교회적 배경에서는 근대 신학의 흐름도 볼 수 있다. 

물론 여러군데에서는 조금은 지나치지 않나 싶을 정도로 비판조로 느껴질만한 내용도 있었지만, 큰 맥락에서 보면 합당한 면이 많았던 것 같았다. 사실 마케팅 교회의 모델 부분에서는 좀 멤도는 느낌도 없지 않아 있었지만 뒷부분으로 갈수록 이 책이 말하는 점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었다.

책 종반에는 "거룩하신 하나님"을 강조되었는데 개인적으로 거룩하신 하나님을 잃어버린 것이 곧 마케팅에 물들게 된 이유로 다가왔다. 죄를 미워하시는 거룩하신 하나님을 이야기하지 않으려는 교회는 사람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고, 사람들을 끌어모으기 위해 마케팅을 도입하게 되는 교회로 전락할 수 있는 위험을 볼 수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거룩하신 하나님을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실감 할 수 있었다. 

이 책은 누구보다 교회의 사역자들이 읽어야 하는 책인 것 같다. 자신도 모르게 다른 교회와 경쟁하고 있거나 숫자적 개념의 성장과 목표를 세우고 있다면 그것이 얼마나 잘못된 생각인지를 깨닫고 배울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바른 교회관을 세우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끝으로 가장 인상 깊었던 저자의 한마디로 서평을 마치고자 한다.
" 십자가는 하나님께서 인간이 결코 인간 스스로의 힘으로 믿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 단단히 작정하시고 만드신 방법입니다. 인간이 결코 십자가를 믿은 후, "내 힘으로 믿었다. 나의 결정으로 이 십자가를 선택했다."라는 말이 아예 원천적으로 나올 수 없도록 하기 위해 만드신 방법입니다. 하나님의 주권적인 "은혜"로 믿는 것 외에는 결코 다른 길로는 믿을 수 없는 인간에게 가장 말이 안 되는 구원의 방법이 바로 십자가입니다. "
 

별점 :
 ★
한줄평 : 사역자들은 반드시 읽어야 할 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