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 이야기

한국 개신교 교단의 존재 목적은?

by 더좋은소망 Pastor 2021. 1. 18.
개신교의 각 교단은 설립 목적과 지향하는 바가 서로 다르다. 사람의 재능과 성격이 다르듯이 교단의 성격도 지향하는 것도 다르다. 따라서 각 교단은 다름을 인정하고 좋은 것은 서로 도전 받고 각자의 길을 지향하는 것이 통합으로 인한 갈등, 분열, 상처 보다는 낫다고 생각한다.

개신교의 교파, 교단 통합 되지 않는 이유 그 이유는 어쩌면 하나님께서 각 교파와 교단에게 맡겨준 사명이 다르기 때문은 아닐까 싶다. 또한 거대한 교세 때문에 이름을 내어 공고해지는 높아지는 것을 막으시기 위해서 뿔뿔히 흩어놓으신 것은 아닐까? (물론 교권 때문이겠지만...) 교황제는 이런면에서 반성경적이다.

교단은 결국 교회를 교회답게 하기 위해 결국 교회를 세우기 위해 있는 것이다. 교단의 구실은 대외적인 것이 아니라 대내적인 것이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는 각 교단내 교회가 겪고 있는 상황에 대한 인식이 필요한 것 같다. 재정이 풍부한 교회는 재정이 풍부하지 못한 교회를 돌보아야 한다. 대외적인 목소리를 내기 위해 교단이 있는 것이 아니라 대내적인 돌봄을 위해 교단이 있어야 한다.

큰 흉년 때문에 곤란을 겪던 예루살렘 교회를 도운 것은 로마 정부가 아니라 안디옥 교회였다. 그렇게 교회가 교회를 돕고 세웠다. 이 역할을 교단이 해야한다. 그런데 우리나라 교단장들 혹은 "한국교회"를 붙이는 이름의 연합단체들은 어떠한가? 재정적으로 어려운 교회를 돌보고 있는가? 여러 교단들, 연합체들은 다수가 정부 시책에 대해 지나친 대응으로 힘을 모으지 못하고 있는듯 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