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말씀과 나

여호와의 면제년란 무엇인가?

by 더좋은소망 Pastor 2011. 5. 29.

질문) 여호와의 면제년이란 무엇인가?

풀이) 여호와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면제의 규례를 제정 하시면서 이 규례를 시행하기 위한 여호와의 면제년을 선포한다. (1~2절) 이 여호와의 면제년은 철저히 이스라엘 백성에게만 해당되는 것으로써 이방인에게는 해당되지 않는다.

이같은 면제의 규례가 선포되어지지만, 본문 4~5절은 동족간의 면제 이상의 명령들이 나열되어 있고 그 명령들을 준행 했을 때 내려지는 복이 언급되어 있다. 다시 본문은 면제년에 대한 구체적인 실례가 나온다. 이 면제는 단순히 꾸어준 것을 면해주는 것 이상으로 궁핍한 형제에게는 구제할 것이며, 동족 히브리인 종을 자유케 하되 그가 빈손으로 떠나게 해서는 안된다. (7~11절)

이러한 면제년에 이스라엘 백성이 해야 할 일은 동족 이웃에 대한 면제로 끝나는 것이 하나님께 우양과 소의 처음 난 수컷을 드려야 비로소 면제년에 준행해야 할 것들이 마쳐진다. (19~23절)

궁극적으로 이 면제년은 동족에 대한 동족애와 무관하지 않다. 그 이유는 앞서 언급되었듯이 이 면제년이 이스라엘에게만 해당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하여 "왜 이같은 면제년은 이스라엘 백성에게만 해당되고 이방인은 해당되지 않는가?"라는 의문을 가질 수 있지만, 그것은 이스라엘 백성은 애굽 땅에서 종 되었을 때 하나님께서는 그 땅에서 그들을 구원하신 친 백성이기 때문이다. (15절) 면제년이 빚 탕감 이상의 명령들이 나오는 이유도 그들 동족간의 주종 관계는 그들 생이 마감 되어야 될 때까지 지속 되어야 할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같은 면제년을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오직 하나님만이 이스라엘 주인이시며 따라서 모든 소유도 하나님의 것이다. 따라서 그들 백성은 평등하고 누구도 물질로 인해 소외되는 사람이 없어야 한다. 출애굽에서의 구원과 그 구원으로 인한 자유함은 동족간에 차별이 없고 이스라엘 모두에게 적용되어야 한다.

주제) 이스라엘의 진정한 주인이신 하나님과 동족애

구절) 너는 애굽 땅에서 종 되었던 것과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속량하셨음을 기억하라 그것으로 말미암아 내가 오늘 이같이 네게 명하노라 (신 15: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