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크리스천뮤직

[앨범리뷰] 마커스 라이브 워십 3집 - 아도나이 (2010)

by 더좋은소망 Pastor 2010. 7. 16.


 약 1년만에 라이브 워십 3집 앨범이 발매되었습니다. 2집 앨범이 발매됐을 때와 같이 또 리뷰 쓰게 되었습니다. (워낙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는 것을 좋아해서...) 2집 앨범리뷰는 많은 분들이 읽어보시고 코멘트도 남겨주셨었던 기억이 나네요.

2집 앨범 리뷰에서는 1집 보다 나이지지 않은 현장감, 빈번한 페이드 아웃으로 마무리, 경배송의 부족이 부각되다 보니 마치 비평처럼 비춰진 감이 없지 않았습니다. 개인적으로 1집 앨범 보다 아쉬웠던 것이 사실이지만요.

흐름에 있어서 자연스러워진 3집.
 2집이 아쉬웠던 점 하나는 바로 곡과 곡 사이를 연결 할 때에, 페이드 아웃 (음량을 점점 줄이는 기법?)이 빈번했던 것이었습니다. 앨범 레코딩 현장의 특수성이 있다고 하더라도 그 부분은 좀 아쉬웠지요. 다름 아닌 흐름이 끊어지는 느낌 때문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라이브 워십 앨범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깔끔한 사운드도, 화려한 세션 보다도 아닌 흐름을 중요시 합니다. 이는 실제 예배 때도 그렇구요... 3집 앨범은 이 부분이 상당 부분 개선된 것 같았습니다. 페이드 아웃 부분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2집에 비해 자연스럽게 연결됩니다.

창작곡과 번안곡, 기존곡의 적절한 조화
 마커스 라이브 워십 3집은 1,2집과 같이 창작곡과 번안곡, 기존곡(여기서 기존곡이란, 여러 앨범에 수록된 곡이나 이미 많이 알려진 곡을 뜻합니다.)의 균형이 잘 맞아 떨어진 것 같습니다. 7곡의 창작곡과 2곡의 번안곡, 4곡의 기존곡이 수록되었는데 개인적으로 100% 창작곡이나 번안곡으로 채워진 앨범 보다는 이번 앨범처럼 창작곡과 번안곡, 기존곡이 적절히 어우러져있는 앨범을 좋아해서 수록곡에 있서서 굉장히 좋았습니다.

라이브와 워십, 모두 다 살린 앨범.
 라이브 워십 앨범리뷰를 쓰다보면, 거의 항상 언급하는 부분입니다. 바로 현장감인데요. 이번 앨범은 2집 앨범 보다 현장감이 더 나아졌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회중들의 소리도 아주 잘 담겨져 있었고, 공간감에 있어서도 좀 더 나아진 것 같네요. 많은 라이브 워십 앨범들의 사운드는 주로 인도자 위주에 맞춰져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 앨범은 균형있게 잘 담긴 것 같습니다. 인도자, 싱어들의 깨끗한 보컬을 위해 추가 작업 보다는 현장에서 녹음된 소스를 활용하는데 초점을 둔 것처럼 들릴 정도로 현장이 잘 담겨져 있습니다.
 또한 선곡의 흐름도 더 깊이가 있게 들리는 것 같다고 할까요? 특히 5~9번까지의 흐름이 가장 좋았던 것 같습니다. (기존곡인 "주의 도를" "주님은 산 같아서" 이 앨범을 통해서 더 많이 불릴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10번 트랙(찬양하세)과 11번 트랙(왕의 왕 주의 주)으로 이어지는 부분과 앨범을 대미를 장식하는 12번 트랙, "온 땅이여 여호와를" "축도", 여러 예배인도자들이 스튜디오에서 녹음한 "주의 나라 세우소서"는 좀 더 앨범을 풍성하게 만들어준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마커스 라이브 워십 3집은 앨범 완성도에 있어서는 1,2집과는 좀 더 차별화된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앨범 작업의 노하우가 느껴지는 앨범인 것 같구요. 다만 앨범에 수록된 곡 전체적인 분위기에 있어서는 1,2집과 상당히 비슷한 것 같기도 해요. 이 부분은 각자 생각하는 것이 다르겠지만, 제 생각은 이 다음 앨범도 곡 분위기가 이와 같다면, "앨범을 듣는 입장"에서는 "또...?" 라는 생각이 들 것 같기도 합니다. 모쪼록 다음 앨범도 나올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앨범아트 : ★★★★    (4) 
사  운 드 : ★★★★    (4)
현  장 감 : ★★★★☆ (4.5)
음      악 : ★★★★☆ (4.5)
종      합 : ★★★★    (4)   




"앨범 작업의 노하우가 서서히 나타나는듯한..."



(아직 찍지 못했네요~)


 
 




최근 앨범리뷰 5

조준모 3집 - 어디에 (2009) 김명식 - 사람을 살리는 노래 (2009)
CCC 라이브 워십 2집 - 만복의 근원 (2008)

 

예수전도단 캠퍼스워십 6집 - With me (2008)
레위지파 - Awakening (2010)

댓글